(생활 속의 건강정보) 마비의 계절! 10월 제철음식

안녕하세요. 한국건강관리협회입니다.

“10월의 제철 음식 ‘천고마비(天高山肥)’는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뜻이다.

풍성한 가을을 뜻하는 대표적인 관용어 중 하나이다.

그래서 그런지 가을 제철 음식이 유난히 특별해 보이는 것 같아요. 오늘은 10월의 제철 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갈치 일반적으로 갈치는 10월에서 11월 사이가 제철입니다.

추운 겨울을 대비해 미리 살을 찌워야 하는 시기이니, 음식을 넉넉히 섭취하여 풍부하고 고소한 맛을 즐겨보세요.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눈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A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칼슘, 인, 나트륨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각종 미네랄과 EPA, DHA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꽃게는 가을에 빼면 아쉬운 제철 음식 중 하나입니다.

꽃게는 총 2계절을 가지고 있습니다.

10월은 암게가 알을 낳는 시기로 살이 꽉 찬 수게는 암게보다는 별미로 사랑받는다.

꽃게에는 요리하면 붉게 변하는 아스타잔틴과 키토산, 타우린, 오메가-3 지방산 등의 식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하기 힘든 영양소가 풍부하고,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풍부한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기도 합니다.

튀김, 찌개, 찜 등 다양한 요리에 즐겨먹기 좋습니다.

밤 하면 떠오르는 것은 가을하면 흔히 볼 수 있는 밤이겠죠? 가을 대표 제철음식 중 하나인 밤은 요리와 잘 어울리며 생으로 먹거나 삶거나 구워서 먹어도 맛있는 식재료로 꼽힌다.

밤에는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B1이 쌀보다 4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C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도 함유되어 있다.

D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장 기능을 보호하고 이뇨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잣은 맛이 최고조에 달하는 10월의 제철 음식 중 하나이다.

지방 함량은 높지만 잣에 함유된 지방 대부분에는 리놀렌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탈모, 변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더위의 계절!
10월의 제철 음식” 맛과 영양이 최고인 제철 음식!
오늘 소개하는 10월 제철음식으로 맛과 영양을 모두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자료출처 : 해양수산부, 경기도 뉴스포털 *본 게시물의 내용은 일반의료정보를 재구성한 것이며 대한보건의료협회의 공식 의견을 대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