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살다 보면 갑자기 일시불이 필요한 상황을 만나게 됩니다.
평소에 돈을 저축해 두셨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많습니다.
은행대출을 시작으로 좋은 조건의 대출을 찾아야 하는데, 은행을 방문하는데 시간도 걸리지 않고, 은행대출 문턱도 높다.
간편대출은 절차가 복잡하고, 필요한 자금이 적은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이용됩니다.
그중에서도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장기카드대출이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단기카드대출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현금서비스는 대출이 아니라는 인식이 있어서 이름을 바꿨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현금서비스는 대출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분들은 “은행 신용카드인데 은행 대출 아닌가요?”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대출을 이야기할 때, 카드론을 ‘OO은행 대출’이라고 합시다.
은행계 카드사에서 대출을 받아도 은행 대출이 아닌 2급 금융카드사나 비금융사에서 대출을 받는 셈이다.
카드사 앱을 이용하시면 복잡한 서류절차 없이 휴대폰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1시간 안에 이체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잘 사용하고 급할 때 잘 보답하면 정말 유용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사용하지만 잘 보답하지 못합니다.
그 중 여러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카드사를 바꿔가며 현금서비스를 이용한다.
‘턴 앤 블록’ 기술로 자주 사용됩니다.
현금 서비스란 무엇입니까?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2위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소액신용대출입니다.
전체 신용카드 한도의 40% 정도가 현금서비스 한도이며, 한도는 신용카드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는 카드사나 은행 창구에서 발급이 가능했습니다.
직접 신청해야 했지만 이제는 ATM을 통해 현금을 인출하고 카드결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콜센터나 휴대폰을 통해 지정계좌로 입금도 가능하다.
다음달 신용카드 결제일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사용하여 여러 신용 카드를 차단합니다.
다양한 장점이 널리 소개되고 있지만, 단점에 대해 잘 모르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용하시더라도, 사용하시기 전에 단점을 명확히 인지하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서비스 이용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금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불이익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단기카드대출의 금리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물론 개인신용점수, 신용거래기간, 카드사 이용기간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법정 최고 수준입니다.
이자율은 20%에 가깝습니다.
오랫동안 일해왔지만 10% 미만으로 사용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이용하실 예정이라면 각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금리 할인이나 포인트 지급 등의 이벤트에 참여하시고, 가능하다면 대출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당연한 결과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금서비스는 1차 금융기관이 아닌 2차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이자율이 높은 위험대출로 분류되어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
단기간 사용하고 상환하려는 사람들은 원래 계획과 다릅니다.
정상적으로 상환하지 못하기 때문에 서둘러 대출을 찾아보지만, 신용등급이 낮아진 상태에서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악순환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신용등급이 6점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정적 패턴이 좋지 않습니다.
조금 생소한 단어입니다.
특히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은행대출을 받을 수 있을 만큼 신용등급이 좋은데 은행대출이 거부된다면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매달 신용카드 한도를 초과하여 사용하거나 현금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장기간 높은 금액을 사용하신 경우, 재무상태가 좋지 않아 거절될 수 있습니다.
검토해보면 연체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될 수도 있다.
특히 사회에 처음 입문한 사람들이나 아직 어린 사람들은 잘 모르고 사용하다가 불량이 될 수도 있다.
나는 그런 사람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고객이 위험을 인지할 수 있도록 카드사 스스로 사전에 설명과 안내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만, 카드사의 주 수입원 중 하나가 카드론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필요한. 아쉽게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현금서비스’, ‘서울’ 등으로 불리는 단기카드대출은 득보다 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급하게 목돈이 필요하다면 조금 복잡하더라도 은행 대출을 먼저 알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그리고 한도가 부족할 경우에는 은행이나 캐피탈, 저축은행 등을 통해 추가 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서비스의 단점을 아시는 분들 중에는 애초에 한도를 0원으로 설정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이는 정말 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상환계획을 설정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