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원 설립조건, 비용, 매출, 엔젤제도란?

요양원 설립조건, 비용, 매출, 엔젤제도란? 요양원을 설립하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요양원 설립 조건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영향력자로 공부하는 엄마 스텔라입니다.

저출산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는 바로 초고령화입니다.

슈퍼에이징이란?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의 7%이다.

이 나라는 세계에서 노화부터 초고령화까지의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입니다.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을 위한 노인복지시설이 지난 5년간 크게 증가했습니다.

대표적인 기관으로는 ‘노인요양원’, ‘요양병원’, ‘어린이집’ 등이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양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요양원 수는 2008년 면허제도에서 신고지정제로 완화된 뒤 2023년 1500곳에서 6000곳으로 늘어났다.

지금도 요건만 갖추면 지자체에 제공할 수 있다.

신고하고 승인을 받으면 요양원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요양원이란 무엇입니까?

요양원은 65세 이상으로 자립생활이 어려운 사람이나 65세 미만의 노인성질환(치매, 파킨슨병, 뇌졸중 등)을 앓고 있는 환자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심의·판정한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장기요양보험입니다.

생활을 목적으로 하는 생활시설입니다.

치료보다는 돌봄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는 공간이므로 의료기관은 아닙니다.

요양병원과는 다릅니다.

노인요양원 시설장의 자격 기준

1. 의사면허 소지자(의사 또는 간호사)2. 사회복지사 1급 또는 2급 소지자 사회복지사 1급 소지자 150~3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기업, 요양시설 2급 사회복지사 15~3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개인 및 소규모 노인요양시설 1급 및 2급에 따라 다름 원래 사회복지사의 2가지 자격, 수용 가능 인원, 개인 또는 법인의 수용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의사 자격증 소지자와 사회복지사 1급은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은 좀 더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누가 대표합니까?개인 요양원은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한 시설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자격을 갖춘 시설관리자를 선임하면 되기 때문이다.

사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쉽지 않습니다.

물론 그런 시설을 운영하려면 사명감도 필요하지만… 정부가 지원하는 금액이 수감자 1인당 80%에 가까워서 돈만 생각하고 무차별적으로 시설을 설치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요양원 시설 규모 및 구조 : 주민 10명당 1인당 23.6㎡(7.1평)의 면적을 확보해야 한다.

침실 면적은 1인당 6.6㎡로 확보해야 하며, 공용 침실당 수용 인원은 4명 이하로 제한됩니다.

시설요건 내용이 많아 법제처의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별지 제4호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시설기준 및 인력기준)을 첨부합니다.

별첨(별표4)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시설기준 및 인력기준(제22조 제1항) PDF 파일 다운로드 내 컴퓨터에 저장 네이버 MYBOX에 저장 요양원, 판매 또는 요양원을 설립하려면 대표자가 건물과 토지를 구입해야 합니다.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시설장은 사회복지사 자격증이나 의료전문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요양원에서는 대표자와 시설장의 역할이 분리되어 있으며, 실제로는 부동산 소유 조건 외에 대표자에 대한 특별한 제한은 없습니다.

2019년부터 장기요양기관 설립 지정제도가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대표자의 행정적 제재 이력, 잦은 폐업 사유 등 윤리 및 공익 평가를 통과해야 한다.

합격하면 시설관리인을 고용하여 요양원이나 요양원을 구입하거나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에서 요양원매매를 검색하시면 다양한 컨설팅업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단독주택, 상업용 주택, 공동생활주택, 어린이집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일반 부동산 중개인이 아닌 전문 간호 컨설팅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많은 경우, 요양원 입소 비용은 ‘노인장기요양등급(1~5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를 바탕으로 월별 예상 비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80~100%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국 기관의 입학 비용은 동일합니다.

노인이 1급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월 비용의 20%만 지불하면 됩니다.

간병비는 모두 정부에서 지원한다.

이 외에 식비, 간식비 등 보장되지 않는 항목에 대한 책임은 귀하에게 있습니다.

엔젤 시스템이란 무엇인가요? 요양시설 통합관리 솔루션 LCMS 엔젤시스템은 유니포스가 개발한 ‘요양시설 통합사례관리 솔루션’이다.

현재 상위 100개 노인요양시설 중 82곳이 이를 이용하고 있다.

아래에. 엔젤시스템 e-Catalog의 개발목적과 장점을 소개합니다.

시설운영에 필요한 거의 모든 솔루션을 전자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엔젤시스템 LCMS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