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세 상담 자주하는 질문! !서울 세무사 자녀·손자녀 교육비, 자녀 경조금

안녕하세요!
!
저는 상속·증여 전문 세무사 박혜경(서울세무법인 도솔티앤씨 강남점)입니다.

이전 블로그에 이어 증여세 상담, 자녀·손자유학 비용, 자녀 세뱃돈 관련 자주 묻는 질문을 살펴보겠습니다.

Unsplash를 통한 craftedbygc

유학비와 증여세로 억대?

자녀가 해외 대학에 진학하여 부모로부터 매년 수억 원의 등록금, 주거비, 생활비를 받으면 증여세를 내야 합니까? 부모가 자녀의 교육비를 마련할 때 증여세는 없고, 용돈을 아무리 많이 써도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는다.

그러나 자녀가 부모로부터 학자금 지원을 받는 경우 자녀가 학자금을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이 있더라도 증여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Unsplash의 shawnanggg

손자 학원비, 증여세?

손주들이 경제적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부모가 손자의 학자금, 주거비, 생활비를 모두 부담하면 증여세가 부과되나요? 증여세가 면제되는 재산은 “서로의 생활비 또는 민법상 교육비로서 사회통념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금액”에 한한다.

조부모는 손자녀를 부양할 의무가 없으며, 친족, 직업, 재산 등으로 자녀의 유학비와 생활비를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경우 조부모는 손자녀를 부양할 의무가 없습니다.

따라서 조부모가 제공한 유학경비는 세액공제 대상이 아니며 증여세 대상이 됩니다.

과세당국은 부모가 자녀의 유학경비를 지급할 능력이 있는지를 먼저 판단하는데, 조부모가 유학경비를 지불할 능력이 있다면 이를 생활비와 교육비로 인정하기 어렵다.

부양가족으로서의 생활비와 교육비. 세금을 내다.

Unsplash의 소펠덩크

자녀의 결혼식을 위해 돈으로 구입 한 콘도의 증여세는 무엇입니까?

기념품, 축하선물, 수혜자금 등 일반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물품에 대해서도 증여세가 면제됩니다.

문: 자녀의 결혼식에서 하객에게 받은 선물은 증여세가 면제되는데 자녀 명의로 집을 사는데 사용된다면 자급자족이라고 할 수 있나요? 첫째,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축의금은 호스트 부모님의 손님이 지불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돈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결혼선물금으로 자녀의 집을 사면 부모의 증여로 간주돼 증여세 과세대상이 된다.

다만, 자녀의 지인으로부터 받은 선물 금액을 증빙할 수 있는 방명록 등 증빙자료가 있는 한 자녀가 집을 살 자금원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증여세는 없다.

오늘은 정품 선물에 대해 문의할 때 가장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때로는 비전문가가 다른 사람이 증여세를 내지 않았다거나 적게 냈다는 말을 듣고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스스로 판단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다.

간단한 상담만 했더라면 세금을 많이 절약할 수 있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사례들을 보니 너무 안타깝습니다.

상속이나 증여 계획이 있는데 어떤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세금인지 모르겠다면 수십 년간의 경험과 노하우, 노하우를 지닌 상속·증여 전문 세무사 박혜경에게 상담을 받아보세요. 고객님의 자산을 내것처럼 소중하게 모시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자: 박혜경, 세무사, 서울 세무법인 다솔티앤씨 강남점 / OpenStreetMap Map Controller Legend 부동산 201호 인정빌딩 47 서울시 서초구 신반포로 47길 47 인정빌딩 201호 인정빌딩 2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