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단위 계획구역 지정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지구단위 계획구역 지정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부동산에 관심이 있다면 가장 큰 관심사는 아마도 투자 가치가 있는지 여부일 것입니다.

부동산개발과 지역투자는 주관적이므로 관점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지구단위계획구역은 투자가치가 높다고 평가되는 사업의 대표적인 사례다.

정부가 추진하는 재개발 사업이다.

한 번 보자.

과거에 건설된 많은 도시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효율적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전체 지역을 세부적으로 개발·관리하기 위해 정부가 별도로 지정한 지역을 지구단위계획구역이라 한다.

지구단위계획구역을 별도로 지정하는 이유도 살펴보자. 예를 들어, 과거에는 어려웠던 생활 여건으로 인해 낙후된 현재의 지역을 개선하여 그들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곳은 토지를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개발할 수 있는 곳으로, 토지 개발을 위한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곳이다.

목적을 특정하여 효율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므로 개발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지구단위계획구역이 설정되면 개발활동이 제한되는 구역이 있으며, 3년 이내에 실질적인 시행을 거치게 됩니다.

여기서, 같은 지역에 대해 계획지구계획이나 용도지역 지정이 적용되면 특별법처럼 기존 용도지정보다 우선 적용된다.

따라서 높이나 형태 용적률 등 제한 범위를 벗어나면 사용할 수 없는 제한이 생겼습니다.

3년 이내에 계획을 수립하지 않으면 그 효력이 상실됩니다.

지정지역은 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Type 1과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Type 2로 구분됩니다.

Type 1은 도시의 미관이나 기능적인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Type 2는 지역관리의 기능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계획구역에서는 어떤 주의사항이 있나요?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개발구역으로 지정된 지역마다 필지별로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독 개발은 불가능하므로 인접 필지와 함께 개발이 허용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인지하지 못하시면 계획을 실행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다시 한번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