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인사할 때, 상황과 청중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표현이 있습니다.
그 중에 ‘What’s up?’이 있습니다.
‘금발이 너무해’에서 이 문장이 인상 깊었어요. 네일아티스트 ‘폴레트’에게 남자를 유혹하기 위해 인사하는 법을 가르쳐준 주인공 ‘엘’이 생각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What’s up?’이라는 상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질문을 받고 어떻게 대답할 수 있는지.
무슨 일이야? 의 뜻
‘무슨 일이야?’ 의미와 뉘앙스
‘무슨 일이야?’ 상대방에게 구체적인 대답을 기대하기보다는 간단한 인사말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잘 지내?’라는 말과 비슷한 느낌이다.
혹은 ‘무슨 일이야?’라고 물어보므로 긴 대답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아는 사람이 지나가다가 ‘무슨 일이야?’라고 묻는다면 ‘안녕!
’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또는 ‘별로!
’ 그 질문에 대답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What’s up?’의 상황적 사용
‘무슨 일이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친구 만나기 친구를 만나면 ‘야, 무슨 일이야?’ 라고 물어보면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인사말 같은 느낌이 듭니다.
“무슨 일이야?” 온라인 채팅이나 메신저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간단하게 시작할 때 좋습니다.
약간 격식을 갖춘 상황에서(권장하지 않음) 격식을 갖춘 상황에서는 이 표현이 다소 캐주얼하게 들릴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잘 지내세요?’ 더 적절합니다.
‘What’s up?’에 대한 다양한 답변/답변
‘무슨 일이야?’라고 물으면 대답이 헷갈리거나 당황스러워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표현은 일상적인 인사말이며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많지 않음 / 별로 없음
‘많지 않다’, ‘많지 않다’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현으로, ‘별로 없다’, ‘그냥 그렇다’라는 뜻이다.
상대방이 특별한 반응을 기대하지 않는 일상적인 상황에 적합합니다.
그냥 쉬고 있어요 / 그냥 놀고 있어요
‘Just chilling’과 ‘just hang out’은 편안하게 시간을 보낸다는 뜻으로 주로 친구들과의 일상적인 대화에서 사용됩니다.
잠시 쉬고 계시고 특별한 계획이 없다면 이 답변이 딱 맞습니다.
‘그냥 쉬고 있다’는 뜻이다.
일하다/일하다/공부하다
이 표현들은 주로 바쁨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일을 하고 있거나 공부에 집중하고 있는 경우, ‘일 중’, ‘일로 바쁘다’라고 대답해 주시면 상대방이 상황을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대화가 너무 길어지거나 관심을 끌지 않도록 뉘앙스를 줄 수는 있습니다.
방금 (장소)에서 돌아왔습니다.
이것은 어딘가에 있을 때 사용하기에 좋은 답변입니다.
최근에 일어난 일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답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대화의 단서를 주기 때문에 이후의 대화가 더욱 풍성해질 수 있다.
(일을) 따라잡기
이 표현은 밀린 일이 있거나 최근에 고민하고 있는 일이 있을 때 딱 맞습니다.
‘Catching up’은 뒤쳐진 것을 따라잡는다는 뜻이므로 자연스럽게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똑같은 늙어, 똑같은 늙어
반복되는 일상을 묘사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 ‘항상 그렇다’는 뜻으로도 사용됩니다.
특별히 새롭지 않은 상황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며, 대화를 너무 확장하고 싶지 않을 때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꿈을 이루세요!
현재 상황이 매우 만족스럽거나 재미있다는 느낌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약간 유머러스한 표현입니다.
사실 실제로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아이러니하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농담으로 대답하고 싶을 때 좋아요.
아시다시피 평소에는
‘항상 똑같다’는 뜻이고 특별히 변한 건 없다.
가벼운 대화를 나누기 좋고, ‘많지 않다’와 비슷한 의미로, 큰 변화 없이 일상을 표현합니다.
너무 많지는 않고 그냥 (일)
이 표현은 ‘Not much’와 비슷하지만, 현재 하고 있는 구체적인 일을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자신의 상황을 상대방에게 좀 더 자세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물어보세요
상대방에게 다시 질문을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물으면 짧게 대답하고 ‘당신은요?’라고 물어보세요. 혹은, ‘당신은 어때요?’라고 물으면 자연스럽게 서로 어떻게 지내는지 공유할 수 있습니다.
‘What’s up?’의 의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각 상황에 대한 답변을 드립니다.
쭈니 형이 방송에서 ‘아저씨 무슨 일이에요~’라며 손님을 만날 때 인사로 악수를 청했던 기억이 나네요. 일상 대화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이기 때문에, 적절한 인사말은 물론, 적절한 대답과 함께 상황에 맞게 적절히 활용한다면 자연스러운 영어회화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