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 계란찜 만드는 법, 부드러운 전자레인지 계란반찬

우리집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재료는 달걀이다.

그래서인지 저녁 식탁에는 늘 계란 반찬이 올라온다.

계란말이만큼 자주 만들어지는 계란반찬. 전자레인지로 계란찜 만드는 법. 아주 빠르고 간편하지만 부드러운 계란찜을 만드는 방법에는 아주 작은 차이가 있습니다.

폭신폭신한 푸딩처럼 부드러운 계란찜은 특별한 것이 없으니 자주 저어주기만 하면 된다.

사실, 전자레인지로 계란찜을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꺼번에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그릇 윗면이나 벽면에 닿는 부분이 좀 더 빨리 익어요.

조금 지저분해 보이지만 매우 부드럽고 폭신폭신한 전자레인지 계란찜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내와 저는 배가 고프지만 먹기 힘들 때 종종 만들어 먹습니다.

전자렌지 계란찜 만드는 법 재료 : 달걀 4개, 물 400ml, 녹두 2큰술 또는 참치액 1큰술, 참기름 1큰술, 부추 한 줌, 고추 한 꼬집, 청주 1큰술.

물이 좀 많은 것 같죠? 보통 계란 1개당 물의 양은 50ml인데 이 경우에는 100ml로 2배의 양을 사용하게 됩니다.

오래전 양희은님의 계란찜 레시피에서 배웠는데, 계란찜이 부드러워지려면 물을 많이 넣어야 합니다.

편리하게 욘두를 이용했어요. 멸치육수는 더욱 맛있습니다.

시중에 파는 육수를 사용해도 되지만, 집에서 직접 끓여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참기름을 많이 넣으면 느끼해지지만, 조금만 넣으면 고소한 맛이 살아납니다.

사진에는 ​​향주를 잊어버렸는데 그래도 맛있네요. 비린내를 없애려고 계란을 넣는데, 달달한 맛이 있어서 싫다면 소주 같은 것이 더 좋아요.

저는 보통 당근과 부추를 많이 넣습니다.

만들다보니 당근이 부족해서 홍고추만 조금 썰어 놓겠습니다.

큰 용기에 한꺼번에 만드는 것도 좋지만, 작게 나누어서 개별적으로 만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밥 대신 이걸 먹기 때문에 이렇게 따로 그릇에 담아 먹습니다.

계란 4개를 깨서 넣어주세요. 계란반찬을 만들 때에는 계란끈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떼어낼 때 밀고 밀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그냥 하시면 됩니다.

다 섞은 후 체에 걸러내면 훨씬 부드러워집니다.

그런데 이것도 일이라 손님이 오면 하고, 아니면 그냥 많이 만들어요.

여기에 연두나 참치액, 멸치육수를 넣고 참기름을 조금 넣어주세요.

부추와 홍고추를 잘게 썰어 계란에 넣고 물을 부어 잘 섞으면 됩니다.

여기서는 체에 걸러주시면 됩니다.

너무 번거로우시면 스킵하셔도 됩니다.

3명이 먹을 예정이라 3그릇에 나누어 먹었어요. 뚜껑을 닫을 필요는 없습니다.

비닐랩으로 덮어서 구멍을 뚫어주셔도 되지만 저는 비닐랩을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그냥 넘기고 뚜껑 없이 전자레인지로 계란찜 만드는 방법을 보여드릴게요.

보통 이 정도 양을 넣으면 전자레인지에 달걀찜 기능을 이용하거나 그냥 5분 정도 데워서 사용합니다.

물의 양이 많기 때문에 조금 더 가열해야 잘 익을 수 있어요.

전자레인지에 3분만 돌리시면 됩니다.

전자레인지를 열면 살짝 푹신한 덩어리가 생기므로 그릇 가장자리까지 긁어내고 한 번 저어주세요. 그런 다음 전자레인지에 1분 더 돌린 뒤 뚜껑을 열고 저어주면 약 6분이면 완성됩니다.

회전하는 전자레인지라면 그냥 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회전판이 없는 제품의 경우 조리속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한두번 위치를 바꿔주시면 균일하게 조리가 가능합니다.

그 위에 남은 쪽파와 홍고추를 뿌리면 계란반찬이 완성됩니다.

다만, 자주 저어주기 때문에 윗부분이 매끈해 보이지 않는데, 꿀팁 하나 알려드릴게요.

조금 묽어 보일 수도 있지만 6분 정도 충분히 익혔어요. 더 빨리 만들고 싶다면 찬물 대신 뜨거운 물(80도 정도)을 붓고 빠르게 저어 섞은 뒤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2분 정도 단축할 수 있다.

식사를 준비하는 동안 식지 않도록 뚜껑을 꼭 닫고 각자의 자리에 놓아두시면 됩니다.

식지 않고 따뜻하게 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일반 계란찜보다 물을 2배 더 넣어서 따로 노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전자레인지 계란찜의 특성상 제품별로 조리시간이 다릅니다.

다르긴 한데 가끔씩 저어가며 만들면 그릇 테두리에 거의 달라붙지 않더라구요. 전자레인지에 계란찜을 해서 먹으면 훨씬 부드럽고 쫄깃해요. 나는 할 수 있다.

제가 먹어본 계란반찬과 계란찜 중에 멸치육수가 제일 맛있더라구요. 가장 편리한 것은 물론 연두 액이나 참치 액입니다.

물을 2배 더 넣고 3분간 끓인 후 1분마다 가볍게 저어줍니다.

부드러운 계란찜을 만들 수 있어요. 전자레인지로 계란찜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한꺼번에 익히는 것보다 깨질 수 있지만 저어주면 고르게 익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