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 혈액순환 이상 원인은?
다리가 저리고 붓는 것은 하체의 혈액순환이 비정상적일 수 있어 오랫동안 한 자세로 앉아있거나 서 있는 경우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으나 별다른 이유 없이 다리가 아프다면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이것은 “정맥류”로, 정맥 내부의 판막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기 때문에 정맥에서 심장으로의 혈액 흐름에 문제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직립보행을 하고 중력의 영향을 받아 하지에서 상체의 심장으로 혈액을 이동시키는 데 도움이 필요합니다.
밸브가 열리고 닫히기를 반복하여 혈액의 역류를 방지하고 원활한 상승을 돕습니다.
판막의 구조가 매우 얇기 때문에 쉽게 늘어나거나 찢어져 하체의 혈액 순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꾸 다리가 저리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하지정맥류는 혈액이 한쪽으로 몰리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주변 조직이나 신경에 닿아 통증이나 각종 증상을 일으키며 심하면 돌출되거나 만져지는 경우도 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아마도 유전이 가장 큰 요인일 것입니다.
선천적 판막이 약하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같은 환경에서도 발생률이 높다.
90%의 경우에 두 명의 부모가 있고 45%의 경우에는 한 명만 있습니다.
고령화 성별 직업 임신/비만/변비 운동부족 생활습관
특별한 원인 없이도 발생할 수 있으며, 자연치료가 아닌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는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발생하기 전에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원인이 없거나 유전이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식습관 개선 : 맵고 짠 음식은 혈관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할 일: 종아리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걷기, 조깅, 수영 등 규칙적인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안한 옷차림 : 하이힐, 잘 맞지 않는 신발, 꽉 끼는 옷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헐렁한 옷과 신발을 권장합니다.
쉬는 동안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면 정맥의 압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체의 혈액순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하지정맥류는 매일 겪는 증상이 많아 질환에 의한 것인지 일시적인 현상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상태는 순환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통증이 항상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활동을 하지 않는 오후와 저녁에 심해지기 때문에 활동량에 따라 통증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는 보통 무겁고 종종 부어오릅니다.
종아리와 허벅지 뒤쪽에 통증이 있습니다.
잠시 운동을 하거나 걸은 후에도 쉽게 통증이 있습니다.
발바닥이 아파요. 통증과 뻣뻣함이 자주 느껴집니다.
깊은 양말이나 양말 자국. 멍이 자주 들고 회복이 더디다.
경련은 종종 수면 중에 발생합니다.
혈관이 육안으로 보이지 않더라도 위의 증상 중 하나라도 문제가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사실 겉보기에는 별 문제가 없어 보이는 분들도 많은데 검사해보면 잠복성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상태가 악화되고 정맥성 피부염, 피부궤양, 하지부종, 색소침착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면 ▲시각화/촉진 ▲혈관초음파를 통해 상태와 위치를 명확히 해야 다른 부위를 건드리지 않고도 안전하게 해결할 수 있다.
당일 모든 시술이 진행되어 입원 및 퇴원이 가능하여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베나실/고주파/레이저/클라리반/정맥류제거/박피 경화요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증상의 위치, 정도,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방법이 같은 방식으로 호전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검수를 통해 꼼꼼히 알아보시고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으로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검진부터 수술까지 88은 정확하고 안전한 치유를 위해 풍부한 경험을 가진 흉부외과 전문의가 집도합니다.
흉부외과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68 신안타워 3층 88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