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 vs 정기보험, 어떤게 더 좋을까요?

종신보험 vs 정기보험, 어떤게 더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보증준비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는 종합자산관리사 김정희 지점장입니다.

특히 자신이 가장이라면 가장이 부재할 때 경제적 지원이 사라지고 여러 가지 어려움이 생긴다.

이때 알아두어야 할 것은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입니다.

죽음보장에 대한 대비는 기본적으로 가족애의 마음을 담고 있다.

생계에 필요한 보장이라기보다 남겨진 가족에 대한 보장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적이 있습니다.

독신이라면 가장의 무게가 더 크기 때문에 사망보장이 필요하고, 맞벌이라도 한 사람의 경제활동이 갑자기 사라지면 일정기간 어려움이 생긴다.

이러한 이유로 보증이 준비됩니다.

정확히 알고 나에게 가장 유리한 것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확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찾기가 오히려 어려운 요즘입니다.

할 때가 많습니다.

가끔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인데도 사실처럼 나온 것들이 너무 많다.

아마도 보험에서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은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기사에서 의사가 한 말은 매우 동정적이었습니다.

책을 읽고 현장을 판단하면 명료하게 말하기는 쉽지만 일단 지식을 많이 알게 되면 말하기는 더 어렵다.

“필요없다”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사실 보상 청구 경험이 많으시거나 내용을 자세히 아시는 분들은 그렇게 쉽게 말씀을 못 하십니다.

어떤 것에는 장단점이 함께 있는데 장단점만 부각시키면 모르는 사람들은 그 내용을 맹목적으로 믿게 된다.

내용은 제안서 양식에 설명하겠습니다.

종신보험의 특징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모두 기본적으로 사망을 보장하지만 종신보험은 ‘생명’, 즉 종신을 보장한다.

사람은 언젠가는 죽게 마련이므로 종신보험으로 준비하시면 가입하신 보장을 100% 보장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기보험의 특징

생명보험은 생명보험과 동일하지만 보장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각 개인은 보증 기간을 선택합니다.

20년 / 60년 / 70년 / 80년 등 기간을 선택하면 그 기간만 보장되는 구조입니다.

네, 정기보험이라도 보장기간이 길수록 보험료가 높아지기 때문에 60세까지의 보장보다 80세까지의 보장을 받는 것이 더 비쌉니다.

가장 유리한 상품을 선택해야 하므로 제안서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신보험은 종류가 많고 회사마다 보험료가 다릅니다.

여러 회사를 비교한 끝에 유리한 조건으로 나온 A사 제안입니다.

보증기간은 종신이며 보험료는 18만9000원, 사망시 1억원을 보장한다.

해지환급형으로 흔히 알려져 있는 해지환급형으로 일반 해지환급형보다 월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미해지환급형으로 결제기간 중 취소가 된 경우에는 취소환불이 전혀 되지 않으며, 결제 완료 후 20년이 지나면 위의 표와 같이 취소환급액이 100%를 초과하게 됩니다.

40세 기준안에서 40세 이후 80세에 환급률은 133.2%이므로 납부한 보험료는 총 4536만원, 해지시 환급금은 6045만원(해지환급금) 회사/상품마다 상이함) A종신보험 추천하시는 분들은 우선 쓸 능력이 되시면 납부기간을 20년동안 해지없이 보험을 유지하실 수 있고, A종신보험을 받고 싶으시다면 20년이 지나면 결제한 금액을 취소해도 환불됩니다.

평생 보장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소멸됩니다.

나는 가지고있다.

목적에 따라 사망보장을 준비하면서 추가적립의 개념도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이해한다면 종신보험도 장점이 많은 상품입니다.

프리미엄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해본 사람으로서 지금 환급액이 꽤 높아서 만족합니다.

그때 종신보험 안들었으니까 그돈 모아두지않고 어디론가 사라졌을텐데 지금은 사망시 1억보장되고 10시에 해지해도 언제든지 내가 지불한 금액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정기보험 제안

80년 보증

정기보험을 준비할 때는 보장기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개개인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시기를 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증기간이 길면 보험료가 비싸지고, 너무 짧으면 충분한 보장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녀가 자립할 때까지 보장받을 수 있도록 기준을 설정하기도 합니다.

종신보험에 비해 보험료는 약 50%입니다.

정기보험의 장점은 보험료가 저렴하고, 단점은 보장기간 동안만 보장되며, 해지환급금이 종신보험에 비해 적고 만기시에는 환급 없이 소멸됩니다.

월 96,000원 ​​많은 돈을 내고도 다 사라지면 이 또한 아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80세의 만기를 오래 바라보다 보면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사이에서 지출할 여력이 된다면 종신보험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70세 보증

다음으로 B사가 70세에 1억원을 보증한다면 보험료 5만원이면 가능하다.

사망 확률이 낮아질수록 그만큼 보험료도 저렴해진다.

이 독립 시점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40세에 결혼해서 아이를 낳는다면 보장기간을 70세 전후로 정해야 한다.

아깝게 느껴지지 않으니 종신보험에 비해 정기보험에 더 좋은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지금 보여드린 것처럼 40대에는 둘 다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개인의 능력에 따라 유리한 제품이 있습니다.

종신 + 정기보험 제안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을 결합한 조건으로 C사 제안이다.

최초 가입시 1억 사망보장을 준비하고 있으며, 연령별로 체감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보장금액이 1000만원 단위로 단계적으로 달라지는 형태다.

아이가 어릴수록 필요한 보장액이 많고, 나이가 많을수록 사망 위험이 낮아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000만원 개런티가 있으니 장례비로 사용하는 용도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종신보험 5000만원 + 정기보험 5000만원으로 양쪽의 장점을 모두 누리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리고 오늘 보여드린 해지환급형 종신보험 외에도 월 지출액이 높지만 해지환급금이 100%를 더 빨리 넘는 ​​상품도 있습니다.

단순 종신보험이 좋고 일반보험이 좋다는 말은 할 수 없기 때문에 연령별, 상황별로 유리한 조건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상황에 맞는 상품을 찾아 효율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컨설팅 시 고객님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디자인을 구성해 드립니다.

종신보험이든 정기보험이든 합리적인 선택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상담이 필요하시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편하게 문을 두드려주세요. 항상 가족처럼 정성을 다해 모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리더스자산 준법감시인 심의 제20230119BH004호 (20230119~2024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