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택 전세보증금 대출조건, 금리 및 한도
3월 23일부터 1주택자라도 소득요건이나 주택가격 제한 없이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다.
또, 9억 원 이상 주택을 소유한 사람이나 부부 합산 연봉이 1억 원 이상인 사람도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다.
기존 다주택자, 9억 원 초과 주택 소유자,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에 3억 원 초과 주택을 보유한 자. 집주인에 대한 규제가 있었지만 이번 정부는 주택 규제를 대폭 완화했다.
다만, 기존 규정과 내용에 대해서는 여전히 혼란스러운 부분이 많으니, 본 포스팅의 내용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전세대출보증을 이용한 전세대출
금융기관은 대출받을 리스자금에 대해 기업의 보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건설사로는 대한주택금융공사(HF), SGI서울보증보험, HUG주택도시보증공사 등이 있으며, 이들의 대출한도는 보증상품에 따른 전세보증한도에 비례하여 결정되며, 이에 대한 책임은 고객에게 있습니다.
보증 사용에 대한 보증 수수료. 즉, 금융소비자 전세대출 이용시 고객의 상황에 따라 법인의 전세대출보증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보증상품 선택을 돕기 위해 시중은행을 통해 위탁보증 형태로 공급됩니다.
다만, 금리 및 기타 세부사항은 은행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조건은 무엇입니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보유 주택이 9억 원을 넘거나, 부부 연봉 합산이 1억 원을 초과해도 이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투기과열지구에서는 3억 원 이상 아파트와 주택 소유자 1인 전세대출도 가능하다.
보증한도가 유지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투기과열 규제 지역은 강남, 서초, 송파, 용산 등 4개 지역이다.
위 4개 지역 중 주택(아파트) 1채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임대가 가능합니다.
대출보증 이용이 어렵습니다.
다만, 투기과열지구에 아파트가 아닌 빌라나 다세대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전세대출보증을 이용할 수 있다.
각 건설 프로젝트의 조건, 이자율 및 한도는 무엇입니까?
한국주택금융공사의 경우
임대 보증금은 수도권은 7억원 미만, 기타 지역은 5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한도는 무주택자는 4억원, 주택 1채 보유자는 2억원이다.
대상주택에는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타운하우스, 다가구주택, 단독주택 등이 포함된다.
이는 주택 및 다세대 빌라에 적용됩니다.
무직자로서 소득이 전혀 없고, 임대인이 법인 또는 외국인인 경우에는 본 상품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SGI서울보증보험의 경우
임대 보증금 한도는 없으며, 한도 금액도 한국주택금융공사보다 높은 장점이 있다.
주택이 없는 사람은 5억원, 주택이 1채 있는 사람은 3억원이다.
보증금의 80% 이내에서 가능하며,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대상주택은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타운하우스, 다가구빌라에만 적용됩니다.
마찬가지로 임대인이 법인이거나 외국인인 경우에는 불가능하지만, SH, LH 등 공공임대주택의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HUG 주택 및 도시 보증 건설의 경우
임대 보증금은 수도권은 7억원 미만, 기타 지역은 5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한도는 무주택자는 4억원, 주택 1채 보유자는 2억원이다.
보증금의 최대 80%까지 가능하며,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적용 가능하며, 신혼부부나 청년가구의 조건을 충족하면 최대 90%까지 가능합니다.
대상 주택에는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타운하우스, 다가구 빌라 등이 포함됩니다.
예금환불보증보험을 추가로 가입하시면 보증수수료가 부과되며, 소득이 전혀 없는 무직자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임대인이 법인이거나 외국인인 경우에는 불가능합니다.
금리는 카카오뱅크가 3.66%로 가장 낮고, 전북은행이 5.72%로 가장 높다.
1주택자라도 전세보증금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 완화 조항을 검토했습니다.
직장 때문에 가지고 있던 집을 부득이하게 임대하게 되거나, 직장 근처에 임대주택을 찾기 위해 대출을 받을 경우에는 좋은 제도인데 좋은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이용하면 갭투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