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호 태풍 카눈이 강한 세력을 유지하며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10일 목요일부터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카눈의 예상 경로와 강도, 그리고 강력한 태풍에 대비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미리 알아보세요.
6호 태풍 카눈의 예상 경로
태풍 카눈의 이동경로(2023년 8월 9일 10시 기상청 고시)
8월 9일 태풍 ‘가눈’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강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10일 오전 3시경에는 경남 통영 남쪽 120㎞ 지점을 지나 북쪽으로 계속 진행해 내륙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오전에는 전남과 경남 사이 남해안에 상륙할 가능성이 크다.
10일 오후 3시경 청주 남동쪽 20㎞ 지점, 이날 오후 9시께 서울 동쪽 30㎞ 지점을 통과할 예정이다.
이후 11일 오전 3시에는 휴전선을 넘어 북한 평양 남동쪽 120㎞ 지점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로 기상청은 태풍 카누의 이동 경로가 2012년 9월 우리나라에 상륙한 태풍 산바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8.9(수) 8.10(목) 8.11(금) 9시 서귀포 남동쪽 약 360km 해상근접 15시 서귀포 남동쪽 약 270km 해상근접 21시 서귀포 동남동쪽 약 210km 3시 ‘바다 근처 시계 통영 남쪽 약 120km 통영 북서쪽 약 40km 육로 15시 청주 남동쪽 약 20km 육로 21시 서울에서 동쪽으로 약 30km 육로 3시’ 시계 육로로 평양에서 남동쪽으로 약 120km 9시 육로로 평양에서 북동쪽으로 약 70km 21시 육로로 강계에서 서쪽으로 약 50km
태풍 강도·한반도에 미치는 영향 태풍 카눈이 부산 남서쪽 해상에 상륙했을 당시 태풍 중심기압은 970hPa(헥토파스칼), 최대 풍속은 35㎧(시속 126km), 태풍의 강도는 ‘강하다’로 알려져 있다.
태풍강도는 최대 중심풍속이 33m/s 이상 44m/s 미만인 태풍을 말하며, 이때 바람의 강도는 열차가 탈선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하다.
따라서 태풍의 영향을 받은 지 10일째부터는 바다 전역에 걸쳐 파도가 1.0으로 올라갑니다.
~4.0m(동해와 남해에서는 5.0m 이상)로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밖에 강원도 영동, 제주도 등 동해안에도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태풍에 의해 유입된 따뜻한 공기와 태풍 뒤에서 유입되는 상대적으로 차가운 공기가 충돌하면서 서부지방에는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9일과 10일에는 강원 영동지방에 200~400㎜(여러 곳에서 500㎜ 이상), 영남지방에 100~200㎜, 경기 남부, 충청내륙, 동부지방에 50~100㎜의 비가 내렸다.
전라도, 강원도 영서. 쏟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대순간풍속은 경상해안은 초속 40m 안팎, 수도권은 초속 15~25m 안팎이 예상돼 강한 비바람에 따른 피해를 입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다.
태풍 대비 요령: 태풍이 오기 전에 각 가정에서는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태풍의 정확한 위치와 도착 시간을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홍수나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의 주민들은 사전에 대피장소를 확인하여 안전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비상약,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등 생활필수품을 미리 준비해두면 만일의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풍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집 안 곳곳을 꼼꼼히 점검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집안의 배수구나 집 주변의 배수구 막힘을 뚫어 물이 원활하게 배수되도록 하고, 고층 아파트나 건물에서는 테이프로 창문과 창틀을 고정하여 바람에 유리창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외부에서는 바람에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 간판, 창문, 문, 자전거 등을 고정하거나 이동합니다.
또한, 홍수가 예상되는 강변이나 지하주차장에 주차된 차량은 미리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공사장이나 맨홀 근처에는 가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신주, 가로등, 신호등 등을 만지거나 가까이 다가가면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천둥, 번개가 칠 경우 건물 내부나 낮은 곳으로 대피하세요. 운전 중이라면 속도를 줄이고 차량 간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농촌지역에서는 논둑과 농지의 관개배수로를 점검하고 수로를 조정한다.
해안 지역에서는 선박을 단단히 묶고 어망이나 어구를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거나 고정하십시오. 태풍 소식이 있을 때는 낚시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태풍이 지나가더라도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태풍으로 인해 상하수도, 도로에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시·군·구청이나 읍면·동사무소에 연락해 신고하세요. 제방이 무너질 위험이 있으므로 제방에 가까이 가지 마십시오. 바닥에 떨어진 전선은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북상하는 태풍 카눈에 대비하여 모두들 안전하고 평안한 한주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