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를 자주 이용하진 못했는데 자주 이용하기 시작해서 자유석을 이용해 봤어요!
일반석이 매진된 경우 평일에는 자유석, 주말에는 스탠딩석을 예매하실 수 있습니다.
KTX 자유석 18호차 예약 후기입니다.
평일 KTX는 모두 매진이라 자유석으로 예매했어요. 자유석은 거의 항상 1호차로 이용 가능합니다.
18호인데 지하철처럼 먼저 앉는 자리가 없으니 빈 자리가 있으면 그냥 앉으세요!
천안아산역에서 서울역까지 가는 KTX 열차였습니다.
다행히 18호차 자유석이 비어 있어서 그 자리에 앉을 수 있었어요. 자유석을 예약하고 18호차 빈자리에 앉으면 중간에 막히는거겠죠? 나타날 주인이 없으니 그냥 편하게 앉아서 가시면 됩니다.
자유석제는 평일에만 이용 가능합니다.
주말에는 입석제이므로 빈 자리에 서거나 앉아 있다가 주인이 나타나면 일어나서 바라보아야 한다.
입석도 매진된다면?
입석이라도 갈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입석이라도 매진되면 KTX를 못 타니까 큰일이죠!
!
하지만 매진되더라도 티켓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있어요!
KTX 매진 시 티켓 예매 꿀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티켓 취소를 노립니다.
취소권은 새벽 3시쯤 공개되니 그 시간을 노리는 것이 좋다.
4인석 서로 마주보는 좌석 예약도 24시간 전부터 오픈되니 그 시간을 노리는 것이 좋다.
아니면 시간에 맞춰 KTX 역에 가서 출발 10분 전에 출발하세요. 코레일 앱을 계속해서 새로고침을 하면 한자리 정도 취소가 나옵니다2. 구간 연장 요청먼저 출발역에서 목적지까지 경유하는 역 중 예약 가능한 구간을 찾아 예약하고 탑승하세요. 출발역을 꼭 기재해주세요!
탑승 후 승무원에게 구간 연장을 요청하시면 추가 비용을 지불하시면 스탠딩 좌석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승무원은 코레일 앱의 탑승권을 보시면 벨 아이콘을 눌러 호출이 가능하므로 미리 예약한 구간이 지나기 전에 결제를 하셔야 무임승차를 피할 수 있습니다.
3. 코레일 고객센터로 연락 후 현장에서 입석권을 발권하세요. 현장에서 발권하고 KTX역으로 출발할 수 있는 입석 티켓이 남아 있는지 고객센터로 문의하세요!
KTX역 매표소에서 입석 티켓 현장 예매가 가능합니다.
현장 발권을 위해 몇 장을 따로 남겨두셨는지 궁금합니다.
?!
입석+좌석 예약을 좌석+좌석으로 변경 전석 매진이 아니고 좌석+입석만 예매가 가능하다면!
모든 구역에 앉으실 수 있도록 좌석+좌석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중간 환승역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죠!
!
중간 환승역을 변경하고 좌석+좌석인 환승역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누구나 앉을 수 있으니 꼭 알아두세요. 물론 중간 환승역에서 좌석이 바뀌기 때문에 적당한 좌석으로 이동해서 앉아야 하는 단점이 있다.
서서 하는 것보다 훨씬 낫죠? 스탠딩룸을 이용하시는 경우 열차 입구에 작은 의자를 예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열차 끝부분에서 좌석을 예약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지만, 급하게 KTX를 이용해야 할 경우 유용합니다.